쿠팡·마켓컬리만 아는 구매전환율 높이는 방법

Editor’s Note

최근 이찬혁 군이 나오는 마켓컬리 10주년 TV CF를 보게 됐습니다. “마켓컬리가 벌써 10주년이라고?” 반가운 마음에 오랜만에 앱을 다시 들어가봤어요. 첫 구매 100원 상품 딜은 여전히 활발하게 진행 중이었고, 건강하고 맛있어 보이는 식재료들이 있어 오랜만에 주문했습니다. 그런데 상품을 탐색하고 주문, 결제까지 하는 과정이 쿠팡이나 다른 자사몰과 매우 유사하더라고요.

어떤 부분이 유사한지, 그리고 쿠팡과 마켓컬리는 어떤 점에서 차별점을 두는지 확인하면 구매전환율 법칙을 알아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쿠팡과 마켓컬리의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을 파헤쳐 봤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쿠팡과 마켓컬리의 PC, 모바일 환경을 통해 구매자들의 구매 경험 전반을 살펴봅니다.

이커머스에서도 통하는 구매전환율 높이는 방법이 있다?

제이콥 닐슨이 제시한 ‘제이콥의 법칙(Jakob’s Law)’에 따르면, 사용자는 이미 익숙한 인터페이스 패턴을 따르는 것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더 효과적이고 편리한 경험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는 다양한 웹사이트에 갈 때마다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웹사이트와 비슷한 경험을 기대하죠. 이커머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용자는 쿠팡, 마켓컬리 같은 플랫폼에서 빠르고 직관적인 구매 경험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이제 자사몰에서도 이런 ‘익숙함’을 전제로 한 사용자 경험(UX) 을 제공해야 고객의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쿠팡과 마켓컬리는 어떤 구매 경험을 제공하고 있을까요?

(1) 메인 화면(PC)

최근 이찬혁 군이 나오는 마켓컬리 10주년 TV CF를 보게 됐습니다. “마켓컬리가 벌써 10주년이라고?” 반가운 마음에 오랜만에 앱을 다시 들어가봤어요. 첫 구매 100원 상품 딜은 여전히 활발하게 진행 중이었고, 건강하고 맛있어 보이는 식재료들이 있어 오랜만에 주문했습니다. 그런데 상품을 탐색하고 주문, 결제까지 하는 과정이 쿠팡이나 다른 자사몰과 매우 유사하더라고요.

어떤 부분이 유사한지, 그리고 쿠팡과 마켓컬리는 어떤 점에서 차별점을 두는지 확인하면 구매전환율 법칙을 알아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쿠팡과 마켓컬리의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을 파헤쳐 봤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쿠팡과 마켓컬리의 PC, 모바일 환경을 통해 구매자들의 구매 경험 전반을 살펴봅니다.

 

 

이커머스에서도 통하는 구매전환율 높이는 방법이 있다?

제이콥 닐슨이 제시한 ‘제이콥의 법칙(Jakob’s Law)’에 따르면, 사용자는 이미 익숙한 인터페이스 패턴을 따르는 것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더 효과적이고 편리한 경험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는 다양한 웹사이트에 갈 때마다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웹사이트와 비슷한 경험을 기대하죠. 이커머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용자는 쿠팡, 마켓컬리 같은 플랫폼에서 빠르고 직관적인 구매 경험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이제 자사몰에서도 이런 ‘익숙함’을 전제로 한 사용자 경험(UX) 을 제공해야 고객의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쿠팡과 마켓컬리는 어떤 구매 경험을 제공하고 있을까요?

 

검색창을 상단 중앙에 고정하여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설계
상단 내비게이션에 주요 기능(장바구니, 로그인, 고객센터, 마이페이지 등) 고정
첫 화면에 신상품, 특가, 기획전을 배치해 “지금 구매해야 좋다”는 한정성 제공

(2) 상품 상세페이지(PC)

최근 이찬혁 군이 나오는 마켓컬리 10주년 TV CF를 보게 됐습니다. “마켓컬리가 벌써 10주년이라고?” 반가운 마음에 오랜만에 앱을 다시 들어가봤어요. 첫 구매 100원 상품 딜은 여전히 활발하게 진행 중이었고, 건강하고 맛있어 보이는 식재료들이 있어 오랜만에 주문했습니다. 그런데 상품을 탐색하고 주문, 결제까지 하는 과정이 쿠팡이나 다른 자사몰과 매우 유사하더라고요.

어떤 부분이 유사한지, 그리고 쿠팡과 마켓컬리는 어떤 점에서 차별점을 두는지 확인하면 구매전환율 법칙을 알아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쿠팡과 마켓컬리의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을 파헤쳐 봤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쿠팡과 마켓컬리의 PC, 모바일 환경을 통해 구매자들의 구매 경험 전반을 살펴봅니다.

 

 

이커머스에서도 통하는 구매전환율 높이는 방법이 있다?

제이콥 닐슨이 제시한 ‘제이콥의 법칙(Jakob’s Law)’에 따르면, 사용자는 이미 익숙한 인터페이스 패턴을 따르는 것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더 효과적이고 편리한 경험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는 다양한 웹사이트에 갈 때마다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웹사이트와 비슷한 경험을 기대하죠. 이커머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용자는 쿠팡, 마켓컬리 같은 플랫폼에서 빠르고 직관적인 구매 경험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이제 자사몰에서도 이런 ‘익숙함’을 전제로 한 사용자 경험(UX) 을 제공해야 고객의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쿠팡과 마켓컬리는 어떤 구매 경험을 제공하고 있을까요?

 

(3) 상품 상세페이지(모바일)

최근 이찬혁 군이 나오는 마켓컬리 10주년 TV CF를 보게 됐습니다. “마켓컬리가 벌써 10주년이라고?” 반가운 마음에 오랜만에 앱을 다시 들어가봤어요. 첫 구매 100원 상품 딜은 여전히 활발하게 진행 중이었고, 건강하고 맛있어 보이는 식재료들이 있어 오랜만에 주문했습니다. 그런데 상품을 탐색하고 주문, 결제까지 하는 과정이 쿠팡이나 다른 자사몰과 매우 유사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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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에서도 통하는 구매전환율 높이는 방법이 있다?

제이콥 닐슨이 제시한 ‘제이콥의 법칙(Jakob’s Law)’에 따르면, 사용자는 이미 익숙한 인터페이스 패턴을 따르는 것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더 효과적이고 편리한 경험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는 다양한 웹사이트에 갈 때마다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웹사이트와 비슷한 경험을 기대하죠. 이커머스도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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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쿠팡과 마켓컬리는 어떤 구매 경험을 제공하고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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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의 상품 추천 방식 : 개인화 데이터로 압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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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의 상품 추천 방식 : 콘텐츠 경험을 강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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