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도덕도 모르는 마케팅? 사실 자사몰 마케팅 전략이랍니다?

Editor’s Note

여러분은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언제 상품을 구매하시나요? 아마 대부분은 상품 한 개를 사더라도 여러 가지 선택지 사이에서 고민한 뒤, 구매를 결정하게 되실 텐데요. 오늘은 고객이 물건을 더 잘 구매하게끔 하는 자사몰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선택 마케팅’에 대해 다룹니다. 코카콜라와 펩시 자판기 예시를 살펴보며 고객에게 고민의 선택지를 주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아래 아티클에서 살펴 보세요.

왜 항상 코카콜라 자판기 옆에 펩시 자판기가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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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출처

코카콜라와 펩시 자판기가 나란히 놓여 있는 모습, 왠지 거리에서 자주 보던 모습이지 않나요? 자판기 천국인 일본에 갔을 때도 이렇게 나란히 두 브랜드의 자판기가 놓여있던 기억이 생생한데요. 세계 최고 부자인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가 한 영상에서 두 브랜드의 자판기가 나란히 놓여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 마케팅 과학이라고 언급합니다.

자판기가 하나 있을 경우, “콜라를 살까? 말까?”를 고민하지만 두 브랜드가 나란히 있으면 “코카콜라를 살까? 펩시를 살까?”로 고민의 초점이 바뀐다는 점을 강조하면서요. 이렇게 고객에게 여러 상품 사이에서 고민을 하게끔 한 뒤, 더 나은 가치를 발견하거나 자신에게 꼭 맞는 상품을 찾았다는 확신을 갖게끔 하는 것이 구매전환율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즉, 자사몰에 방문한 고객분들에게 상품을 최대한 더 다양하게 보여주고, 고민의 선택을 할 수 있게끔 만들어야 매출이 상승하는, 자사몰 마케팅 전략인 거예요. 그렇다면 자사몰에서 어떻게 고민의 선택지를 늘릴 수 있을까요?

코카콜라, 펩시 대신 우리 자사몰 상품으로!
선택 고민을 늘리는 세 가지 상품 추천 예시

(1) 비슷한 상품은 함께 배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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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상품에 관심이 있어 클릭한 고객에게 해당 상품과 비슷한 상품 또는 비슷한 옵션을 보여주세요. 우산을 보고 있는 고객에게 장화나 우비를 보여준다면 함께 구매할 확률이 커집니다. 또한, “다른 고객이 함께 구매했어요”나 “이와 비슷한 인기 상품”이라는 문구로 계속해서 상품 탐색을 유도하면, 고객은 적합한 상품을 추천받는다는 기분을 받게 되어 구매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2) 상품 번들링 옵션 제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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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개별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세트 상품을 고민하게 만드는 것도 매출 상승에 좋은 방법이에요. 단일 상품과 세트 상품을 동시에 제안해 보세요. 세트 상품이 더 선택할 수 있는 가짓수도 많고, 더 저렴한 가격으로 할인 혜택을 강조한다면 세트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질 거예요. 이때, “세트 상품을 구매하면, 단품 구매 대비 15%의 할인” 등과 같은 문구를 추가한다면 세트 상품을 구매할 때 더 높은 가치를 제공받는다고 느끼고, 구매 확률이 높아집니다.

(3) 베스트셀러와 신상품을 함께 추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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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도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며 새로운 선택지를 추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많은 고객들이 선택한 인기 상품”, “지금 가장 핫한 상품”이라는 문구로 인기 상품과 새로운 상품을 함께 볼 수 있도록 상품을 보여주세요. 고객들은 베스트셀러 상품이 가진 신뢰도와 새로운 상품의 신선함 사이에서 고민하여 구매를 결정할 거예요.

상품만 추천하지 말고, 프로모션 문구를 함께

상품만 보여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프로모션 문구를 함께 보여주는 것도 매출 상승에 영향을 줘요. 상품 위젯에 다음과 같은 전략을 활용해서 멘트를 구성해 보세요.

(1) 한정된 상품임을 보여줘 긴박감 조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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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자사몰에 들어온 고객은 상품을 살지 말지 여전히 고민할 수 있어요. 이때, 심리적 긴장감을 이용해 구매를 서두르게 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에요. “이 상품의 재고가 3개 남았습니다” 또는 “오늘만 10% 할인”이라는 문구를 활용해 ‘지금 구매하지 않으면 놓친다’는 것을 보여주면 좋아요. FOMO를 유도해 빠르게 결정하도록 도와보세요.

(2) 고객 개인 취향에 맞는 문구 보여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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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개인 취향에 맞는 문구를 보여주는 것도 매출을 늘리는 방법 중 하나예요. “최근 본 상품과 함께 보면 좋은 상품” 또는 “관심사에 맞는 추천”이라는 문구를 활용해 보세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고객이 자사몰에 빠르게 친근감을 느끼게 만들고, 반복해서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단골 고객이 되는 가장 강력한 열쇠가 되어줄 거예요.

고객 선택지를 자사몰에 추가하는 방법

이렇게 고객이 고민을 하게끔 만드는 방법과 사례를 알아보았는데요. 위 예시에서 살펴본 위젯은 모두 카페24를 사용 중인 자사몰이라면 누구나 적용시킬 수 있는 상품 추천 솔루션 알파업셀의 위젯이었습니다. 알파업셀을 사용하면 자사몰 곳곳에 상품 추천 위젯을 설치할 수 있어 고객이 상품을 구경하는 여정 사이사이에 다양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앞에서 확인한 것처럼 하나의 상품에 다른 연관 상품을 배치해 구매자로 하여금 고민할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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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업셀 위젯을 써본 고객들의 성과를 표로 가져왔습니다. 액세서리, 식음료, 뷰티, 홈데코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자사몰에서 알파업셀을 사용한 뒤 객단가가 평균 36.2% 정도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알파업셀 설치하고 자사몰 마케팅 전략을 새로 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