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운영하는 데 리서치가 꼭 필요할까? : 쇼핑몰 리뷰를 체형별 리뷰로!
Editor’s Note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입할 때, 나와 비슷한 체형의 리뷰를 살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비슷한 키, 몸무게, 체형을 가진 사람의 후기는 단순한 쇼핑몰 리뷰보다 훨씬 큰 신뢰를 줍니다. 오늘 살펴볼 기능은 바로 나와 비슷한 체형의 리뷰를 만들어 제공할 수 있는 알파리뷰 설문리뷰입니다.
실제 쇼핑몰 사장님들의 고민, 뭐가 있을까?

오늘은 여성 데일리룩 쇼핑몰을 운영 중인 A 사장님의 고민을 갖고 왔어요. A 사장님은 SNS 광고로 폭발적인 매출을 내본 경험이 있어요. 특정 의류 아이템 몇 가지를 A 사장님의 쇼핑몰 감도에 맞게 풀어냈고,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죠.
그런데, 광고로 유입된 고객들이 남긴 리뷰는 있지만 충성 고객 비율은 여전히 저조하다고 해요. 광고로 유입돼 구매한 고객 말고는 재구매율도 낮고요. 그래서 구매 전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리뷰를 모으면서 고객의 프로필(키, 몸무게)에 따라 핏이 어떻게 다른지도 한눈에 보이게 하고 싶은 니즈를 보여주셨습니다.
A 사장님의 고민, 쇼핑몰 리서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어요!
쇼핑몰 운영에 리서치가 꼭 필요한 걸까?
리서치. 어렵게 들리는 단어죠. 마치 전문가만 다룰 수 있는 분야 같고, 설문지를 만들고 통계를 분석해야 할 것만 같지 않나요?
어렵기만 한 리서치는 알파리뷰 설문리뷰를 통해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활용 방법을 확인하기 전에 리서치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릴게요.
(1) 쇼핑몰 상품 개선에 도움 받을 수 있어요
고객의 불만이나 칭찬, 리뷰로 충분히 받고 있나요? 포토/텍스트 리뷰에 솔직한 의견을 써주시는 고객님들도 계실 테지만 진짜 솔직한 의견이 담긴 디테일한 의견을 받기에는 부족할 수 있어요. 설문리뷰를 잘 활용한다면, 여러 문항을 통해 실제 의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2) 수집한 설문 응답은 마케팅 전략 및 소재에 활용할 수 있어요
설문리뷰에서 많이 보이는 긍정 키워드나 표현은 우리 쇼핑몰의 USP! 이 키워드들은 잘 기록해뒀다가 마케팅 문구나 광고 소재에 활용할 수도 있어요.
(3) 쇼핑몰 신뢰도 확보 및 전환율이 증가해요
이렇게 받은 설문 응답으로 상품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해나가고, 이러한 브랜드 스토리를 상세페이지나 SNS에 게시해두면 고객분들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요. ‘실제 의견을 받아 계속해서 더 좋은 상품을 판매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쇼핑몰 리서치, 알파리뷰 설문리뷰를 통해 활용할 수 있어요.
알파리뷰 설문리뷰, 이렇게 활용하세요

(1) 내 쇼핑몰의 고객은 누구일까? 고객 프로필 분석
설문리뷰를 통해 구매자의 나이, 키, 몸무게, 구매 성향 등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요. 구매자 정보로만 확인해선 몰랐던 실매 구매층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30 여성이 많고, 키 160cm 초반 ↔ 50kg – 55kg 고객이 제품에 특히 만족했다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요.
✅ 다양한 고객 스펙별 사이즈 추천 가이드로 활용 가능
✅ 마케팅 타겟 설정에 활용 가능
(2) 이 상품, 어떤 점이 좋았을까? 상품 만족도 분석
설문리뷰를 통해 고객에게 상품별 주요 항목에 대해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e.g. 핏, 신축성, 컬러감 등
✅ “실제 착용 시 신축성/색상은 어떤가요?” : 매우 불편 / 보통 / 매우 편함
✅ ”광고 이미지와 실제 색상이 일치했나요?” : 다르다 / 비슷하다
(3) 쇼핑몰의 전반적인 경험은 어땠을까? 배송 및 서비스 평가
배송 및 사용 편의성 등 고객 경험 전반에 대한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요.
✅ 배송 속도 만족도
✅ 쇼핑몰 사용의 편리성 정도
✅ CS 응대 평가
단순히 좋고, 나쁜 의견이 담긴 후기 뿐만 아니라 고객의 실제 경험을 통해 더 자세하게 드러난 신뢰도 높은 피드백 기반의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어요. 선택형 설문으로 궁금했던 설문에 대한 답변을 빠르고 편하게 받을 수 있어요.
설문리뷰는 여기서 끝나지 않아요!
(1) 다양한 답변 입력 방식으로 원하는 질문을 편하게!

드롭다운, 텍스트 필드, 라디오 버튼 등 웬만한 설문 폼이 제공하는 양식을 알파리뷰 설문리뷰에서도 쓸 수 있어요. 객관식 응답도 간편한 형식으로 수집해 보세요.
(2) 주관식 응답으로 ‘진짜 속마음’ 듣기

‘쇼핑몰에 원하는 점’, ‘불편했던 점’, ‘원하는 제품’ 등 솔직한 의견이 궁금하다면?
✅ 민감한 응답은 ‘관리자만 보기’ 설정을 통해 공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어요.
(3) 수집한 설문 응답은 한눈에 보고 분석까지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 리뷰 목록 우측 상단의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설문 응답을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 설문 응답은 상품/고객/평점 등과 함께 교차 분석이 가능해요
설문 통계 보기 기능
- 항목별 라디오차트, 분포 차트로 시각화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 고객군/상품군별 만족도 파악이 가능해요
✅ 특히 알파리뷰 설문리뷰는 주관식 응답에서 자주 언급된 키워드를 추출해서 데이터를 보여줘요.
사이즈, 배송 지연, 핏 예쁨 등 실제 고객 언어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어요.
(4) 상품/고객별 만족도는 별도 확인! (8월 업데이트 예정)

상품별 만족도 뿐만 아니라 고객별 만족도도 볼 수 있어, 어떤 특징의 고객이 특히 맘에 들어했는지, 또 맘에 들지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제품별 개선 포인트를 고객 유형에 따라 디테일하게 확인 및 개선해 보세요.
✅ 제품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고객그룹별 진행할 수 있는 CRM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까지 획득할 수 있어요.
잠깐! 설문 응답이 민감정보일까 걱정된다면? 설문리뷰 관련 추가 안내드려요.
고객에게 키, 몸무게, 피부 타입 등 간단한 정보를 받는 건 일반적으로 민감정보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정보가 다른 개인정보와 함께 수집되거나 특정 목적 하에 활용될 경우엔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알파리뷰에서는 쇼핑몰 관리자분들이 간편하게 참고할 수 있는 개인정보 처리방침 수정 가이드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템플릿이니 부담 없이 설문리뷰를 운영하실 수 있어요.
알파리뷰는 앞으로도 운영자는 안심하고, 고객은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이제, 쇼핑몰에 리서치가 필요한 이유를 아셨나요?
단순한 리뷰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었던 고객의 ‘진짜 후기’와 숫자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었던 쇼핑몰 구매 경험의 ‘진짜 이유’. 이제 단순한 리뷰가 아닌 설문리뷰로 리뷰를 데이터로 환산해 보세요.
설문리뷰 기능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