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업셀] 고객 세그먼트별 주문 금액 분포 & 이벤트 설정 기능
안녕하세요. 카페24 AI 상품추천 솔루션 알파업셀입니다.
알파업셀은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쇼핑몰의 매출 전환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번에는 더욱 정교하고 효과적인 데이터 기반 프로모션 전략 수립을 위해 두 가지 기능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고객마다 다른 혜택, 이제 자사몰에서도 정교하게 제공합니다
그동안 할인 및 프로모션은 많이 진행했지만, 정말 필요한 고객에게 ‘딱 맞게’ 전달했다고 생각하시나요?
고객은 모두 다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구매 빈도, 평균 결제 금액, 반응하는 가격대와 프로모션 유형도 제각각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자사몰은 기술적 제약으로 인해 동일한 조건의 할인을 전 고객에게 일괄적으로 적용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모션별 성과를 측정하기 굉장히 어려웠을 겁니다.
그래서 알파업셀이 준비했습니다. 알파업셀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 한계를 해결하고, 고객 세그먼트별 맞춤형 프로모션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말이에요.
✅ 업데이트 기능 간략히 보기
- 고객 그룹별 평균 결제 금액(객단가) 확인
- 고객 그룹별 맞춤 할인 이벤트 기획 및 운영
이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별 구매 특성을 반영한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1. 고객 그룹별 ‘주문 금액 분포’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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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나이, 성별, 등급 등 다양한 조건으로 그룹을 나누고 각 그룹이 실제로 얼마를 지불하고 있는지 평균 결제 금액 데이터를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어떤 기능이냐면요
고객들이 주로 어느 금액대에서 결제하는지 알 수 있어 할인 이벤트 진행 시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금액 조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감이 아닌 데이터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어요!
💡 예를 들어
20대 남성 고객 중 Silver 등급의 객단가가 30,000원 ~ 33,000원으로 형성돼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프로모션 설계 전, 어떤 금액대에서 구매 전환이 잘 일어나는지를 사전에 파악하는 데 용이합니다.
→ 이를 기반으로 구매 장벽을 낮추는 프로모션 조건을 설정하거나, 전환율이 높은 금액 업셀링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 이렇게 설정할 수 있어요
- 알파업셀 대시보드 메인 -> 인사이트 -> 객단가 탭 -> [객단가 분포도] 조회
- 객단가 탭 위의 고객 세그먼트 영역 클릭 후, 원하는 그룹의 객단가 분포도 확인
2. 고객 그룹별 각기 다른 할인 이벤트 제작 기능
![[알파업셀] 고객 세그먼트별 주문 금액 분포 & 이벤트 설정 기능 2 알파업셀, 업데이트 소식, 서비스 업데이트, 상품추천, AI 상품추천, 카페24, 샐러드랩](https://alph.kr/wp-content/uploads/2025/07/알파업셀_7월-업데이트_2-1024x901.png)
이제는 고객 그룹별로 각기 다른 할인 조건을 적용한 프로모션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고객 특성에 따라 최적화된 조건을 제공하면, 반응률과 전환율 모두 높아집니다.
✅ 어떤 기능이냐면요
고객마다 반응이 좋은 금액이나 상품이 다르다는 점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고객 그룹에 따라 최적의 상품, 금액 조건, 할인 혜택이 반영된 프로모션을 제공하면 구매 확률이 높아집니다.
💡 예를 들어
Silver 등급의 20대 남성의 평균 구매 금액은 30,000원 ~ 33,000원이라는 기존 데이터를 반영해, 이 그룹에게만 ‘35,000원 이상 구매 시 10% 할인’이라는 조건의 프로모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이미 확인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그룹에 최적화된 혜택을 적용할 수 있어요. 전체 고객에게 동일한 이벤트를 노출하는 대신 반응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만 리소스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설정할 수 있어요
알파업셀 대시보드 -> 위젯 탭 -> 이벤트 & 프로모션 -> 프로모션 생성
📍 참고사항
- 쇼핑몰과 고객의 회원 등급은 1일 1회 업데이트 됩니다.
- 고객의 회원 등급 변경 시, 변경 다음날부터 프로모션이 적용됩니다.
이번 기능 업데이트는 단순한 프로모션 도구를 넘어,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교한 타겟팅’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쇼핑몰 운영자도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고, 실질적인 성과로 연결되는 혜택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알파업셀은 파트너사의 자사몰 성장을 위해 도움되는 기능을 만들겠습니다. 기능 관련 문의 또는 추가 개선 제안은 아래 버튼을 통해 전달해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