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무르면, 삽니다’: 체류 마케팅과 4가지 솔루션

Editor’s Note

이커머스 브랜드가 요즘 집중하는 것 중 하나는 ‘고객 체류 시간 늘리기’라고 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이커머스들이 어떻게 소비자들을 머무르게 하는지부터 자사몰에 적용할 수 있는 솔루션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달라진 고객 구매 여정

고객들의 쇼핑 형태가 달라졌습니다. 고객들은 더 이상 확고한 구매 목표를 가지고 쇼핑몰을 방문하지 않아요. 과거의 ‘목적형 쇼핑’ 보다는 이제 “둘러보다 괜찮으면 사는” 이른바 ‘체류형 소비’의 형태로 변하고 있어요. 고객들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러 오기보다, 흥미로운 콘텐츠를 구경하고,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탐색하며 ‘시간을 보내는 공간’으로서 이커머스를 인식하죠. 이러한 변화 속에서 고객을 쇼핑몰에 ‘머무르게’ 하는 것은 더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그럼 고객의 발길을 붙잡고 자사몰에 더 오래 머무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랜딩페이지와 상세페이지를 흥미롭고,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2. 고객을 머무르게 하는 페이지

그럼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이커머스들은 어떻게 사람들을 머무르게 하고 있을까요?

무신사

upsell mediheal product

무신사는 단순한 쇼핑몰을 넘어 패션 매거진과 커뮤니티 기능을 결합한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는데요. ‘무신사 매거진’을 통해 최신 트렌드, 스타일링 팁, 브랜드 스토리 등을 풍성하게 제공하고, ‘스냅’ 코너에서는 일반인들이 패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콘텐츠 소비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옷을 구매하려는 명확한 목적 없이도 무신사에 접속하여 다양한 패션 콘텐츠를 탐색하고, 자연스럽게 여러 브랜드와 상품을 발견하게 됩니다. 또, 자발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하죠. 이러한 장치들은 무신사의 체류 시간을 높이는 것은 물론, 고객들이 패션 전반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플랫폼에 계속 방문하도록 만들어요. 실제로 구매할 생각이 없던 고객들도 다양한 패션 콘텐츠에 이끌려 충동 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upsell mediheal product 1

선물하기는 누군가에게 선물을 보낸다는 명확한 목적이 있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무엇을 선물할까?’라는 고민을 가지고 플랫폼에 접속합니다. 이런 고민을 정확히 인지한 선물하기는 최신 인기 상품, 특정 기념일 추천, 취향별 큐레이션 등 다양한 기획전과 콘텐츠를 통해 ‘둘러보기’를 유도합니다. 실제로 고객들은 큐레이션 된 플랫폼 속에서 상당한 시간을 보내죠.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구매로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3. 자사몰에 어떻게 적용할까?

(1) 탐색을 유도하는 게임성 기능

  • 탐색 유도 장치
탐유장

탐색 유도 장치야 말로 ‘체류형 소비’에 가장 필요한 솔루션인데요. 고객을 붙잡아두고 더 많은 상품을 구경하도록 만드는 기능이에요! 쇼핑몰에 접속한 순간부터 스크롤을 유도해 쇼핑몰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는 거죠. 스크롤 하는 시간 동안 다양한 상품을 보게 되면서 구매 욕구가 자극되고 계획에 없던 추가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2) 다양한 상품 추천 유도

  • 상품 추천 AI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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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뷰

상품 추천 AI 기술은 AI 기능을 통해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기능입니다. 탐색을 유도했다면 더 많은 상품을 둘러보도록 유도해야겠죠? 한 가지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으면 다른 사람들이 함께 구매한 상품, 판매량, 클릭 수 등 다양한 데이터가 포함된 알고리즘으로 상품이 자동 추천되는데요. 고객에게 딱 맞는 알고리즘을 통해 추가 탐색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돋보기를 누르면 추천된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복잡한 과정 없이 상세페이지 확인 후 장바구니 담기를 유도할 수 있어요.

(3) 흥미로운 상품 리뷰

고객은 구매 전 충분한 정보를 얻고 싶어 합니다. 제품의 핵심 정보, 제작 과정 등은 기본이고, 실제 상품 그대로의 모습을 보고 싶어 하죠. 상품을 가장 설득력 있고 신뢰가게 만드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이전 구매자들의 리뷰입니다.

  • 스토리 리뷰 위젯
스토리 리뷰

스토리 위젯은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디자인과 기능이 매우 흡사한 알파리뷰만의 특별한 위젯이에요. 실제 인스타그램 스토리처럼 확인한 리뷰는 가장 뒤로 이동되고 아직 확인하지 않은 리뷰가 앞에 보여지게 됩니다. 스토리 기준이라는 설정에서 고객이 작성한 리뷰의 이미지 또는 동영상이 보여지도록, 또는 상품의 썸네일이 보여지도록 설정하실 수 있어요. 실제 사용 후기를 흥미로운 방식으로 보여줘 자발적인 탐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자사몰 밖 콘텐츠로 유도

  • 인스타그램 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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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피드란 쇼핑몰에서 운영 중인 인스타그램 피드를 쇼핑몰 내에서도 보여 줄 수 있는 기능이에요. 쇼핑몰에 인스타 계정을 보여주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고객에게 브랜드 히스토리를 보여줘 스토어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요. 또, 일상적이거나 브랜드 이미지를 잘 나타내는 상품 이미지를 통해 구매 전환을 유도할 수도 있어요.

고객들을 자연스럽게 인스타그램으로 유도하고, 팔로우 수를 늘려 충성 고객으로 형성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인스타그램에서 자사몰을 팔로우 하는 고객은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통해 다시 랜딩페이지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오늘은 변화하는 소비 방식과 ‘체류형 소비’ 방식에 맞춘 솔루션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객을 쇼핑몰에 머무르게 하는 것의 궁극적인 목표는 단순한 ‘체류’를 넘어,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쌓게 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브랜드 경험은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입소문을 만들어 궁극적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콘텐츠가 풍부한 랜딩페이지와 상세페이지를 구축하는 것이 그 시작이죠. 랜딩페이지와 상세페이지를 콘텐츠의 장으로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