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쓸 때쯤, 딱! 재구매 알림이 간다고?
Editor’s Note
이제 고객의 구매 이력에 맞춘 자동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새롭게 출시된 알파푸시 기능을 소개합니다!
광고 성과를 높이는 공식, 3R?
광고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요? 좋은 문구? 예쁜 이미지? 물론 모두 중요하지만 진짜 핵심은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를, 언제 보내는 지입니다. 광고에는 3R(Right Person, Right Message, Right Time)이라는 요소가 있는데요. 적합한 사람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적합한 시간에 보내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같은 메시지라도 ‘누가, 언제’ 보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지금 10% 할인 중!”이라는 문구도 이미 구매한 고객에게 보이면 스팸이지만, 재구매 시기가 다가온 고객에게 보이면 유용한 리마인드가 되는 것처럼요. 이렇게 3R에 맞춰서 광고 메시지를 발송해야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요.
이제는 ‘언제’의 시대
‘누구’와 ‘무엇’은 이미 고도화됐습니다. SNS나 커머스 플랫폼에서는 이미 Right Person과 Right Message를 구현할 수 있는 도구가 다양하게 마련돼 있죠. 예를 들어, 관심사 타겟팅, 행동 기반 세분화, AI 문구 추천 등은 이미 기본 기능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많은 브랜드가 어려워하는 부분이 있어요. 바로 ‘Right Time’, 즉 언제 메시지를 보낼 것인가입니다. 메시지를 너무 일찍 보내면 고객은 아직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너무 늦게 보내면 이미 경쟁 브랜드로 떠나버립니다. 결국 타이밍이 며칠만 어긋나도 광고 성과가 크게 달라지게 되죠.
반복 구매 제품일수록 ‘타이밍’
특히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생필품처럼 ‘소모 주기’가 일정한 제품군에서는 Right Time 전략이 절대적입니다. 예를 들어, 스킨, 로션 등의 기초 제품, 매일 챙겨 먹는 영양제, 매일 사용하는 세안용품 등이 있죠.

이런 제품은 고객이 ‘다 쓸 때쯤’ 다시 구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이 시점에 정확히 메시지를 보내면 구매 전환율이 크게 올라가요. 하지만 문제는 모든 고객의 구매 주기를 일일이 계산해서 메시지를 발송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죠.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알파푸시 메시지 캠페인 프리셋’입니다.
알파푸시 메시지 캠페인으로 완성하는 3R
자사몰 CRM 솔루션 알파푸시에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 보낼 수 있는 메시지 캠페인 프리셋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알파푸시 메시지 캠페인 프리셋에 상품 구매 이력 기반으로 고객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상품 구매 주기별 타이밍 알림’ 프리셋이 추가되었어요. 복잡한 세팅 없이도 3R에 맞춰 적합한 사람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적합한 시점에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죠.

‘상품 구매 주기별 리필 타이밍 알림’

“지난달 구매하신 ○○세럼, 다 쓰셨나요? 지금 재구매 시 10% 혜택 드려요.”와 같은 메시지는 고객 입장에서 ‘꼭 필요한 순간에 온 알림’처럼 느껴지는 것은 물론, 1:1로 관리받고 있다는 긍정적인 경험까지 남길 수 있어요. 결과적으로 불필요한 광고로 인식되지 않고, “아 맞다. 다시 사야지.”라는 반복 구매로 이어집니다.
특히 생필품, 건강·기능식, 뷰티 등 주기적으로 재구매가 필요한 상품을 취급하는 업체들이 사용하면 좋은 기능인데요. 특정 상품과 옵션별로 재구매 주기를 설정할 수 있어 더욱 개인화된 CRM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특정 상품을 구매했던 고객 대상 프로모션’

특정 상품을 구매했던 고객들을 대상으로 프로모션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어요. 알파푸시 세그먼트 설정을 통해 고객이 좋아할 만한 새로운 상품을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구매 상품과 연관된 상품을 홍보하거나 새로 출시된 상품의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적합해요.
예를 들어, 지난 달에 ‘A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만 할인 쿠폰을 보내거나 특정 카테고리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만 신제품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 시점이나 구매 이력에 따라 기간별로 세분화해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어요. 이렇게 하면 실제로 관심 가질 만한 고객에게만 메시지가 정확히 도달할 수 있어 캠페인 효율이 높아집니다.
3R의 완성은 ‘타이밍 자동화’
지금은 누구나 타겟팅 광고를 하고, AI가 문구를 추천해 주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언제 보낼까?’는 사람의 감에 의존하거나 번거로운 작업을 거쳐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파푸시 메시지 캠페인 프리셋을 통해 타이밍까지 완벽히 맞춘 메시지 전략을 실행해 보세요. 광고의 성과가 ‘지금’ 달라집니다.